라이기트의 대지주 (The Adventure of the Reigate Squire) (영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추리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추리소설로 영국의 「The Strand Magazine」 에 1893년 6월호에 수록되었다고 한다. 시리즈로는 「셜록 홈즈의 회상록」 에 수록된 작품으로,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주요 스토리는 홈즈가 사건을 너무 많이 해결한 탓에 신경쇠약에 걸려, 라이기트에 있는 왓슨의 지인의 저택으로 초대받아 요양을 가게 되는 내용이다.
당연하게도 요양을 가서도 사건이 발생하고, 자연스럽게도 홈즈는 흥미를 보이고, 깔끔하게도 해결하는 흐름으로 흘러가는 이야기는, 도둑은 있을 것 같지도 않은 시골 마을에서 도난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시작으로 마지막엔 살인이 벌어진다.
이야기에 트릭적인 요소는 거의 없고 범인도 너무 틱틱대는게 티가 확 나는데다가 도둑질과 살인의 동기까지 훌륭히 제시되어 있어 참 깔끔하다.
벽난로를 흔히 사용하는 당시의 영국에서 아주 중요한 증거가 바로 인멸되지 않은 점은 다소 억지스러웠고, 범인을 의심하게 되는 동기는 합당하나 증거를 발견하고 범인이 홈즈를 덮치는 과정 또한 약간 미묘한 부분이 있어 아쉽긴 했지만 그럭저럭 들을 만 했다.
사건에 지쳐 요양을 왔는데 사건을 해결하고 회복되어 돌아가는 홈즈가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