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검프 (Forrest Gump) (미국 영화)
장르 : 로맨스, 전쟁, 블랙코미디, 가상역사물
1994년 7월 개봉한 매우 유명한 미국 영화. 원작 소설도 있다고 하지만, 내용은 다르다고 하더라,
영화는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가 버스를 기다리다 벤치 옆에 앉은 사람에게 말을 걸며 시작된다. 가방 안의 초콜렛 상자와 「호기심 많은 조지」 책이 눈에 띈다.
선천적으로 다리도 불편하고,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포레스트 검프의 이야기는 괴롭힘을 당하던 유년기부터, 제니와 어머니의 도움으로 뛸 수 있게 된 이야기, 그리고 달리는 재능을 인정받아 대학에서 미식축구 선수로 활약하고, 군에 입대해 베트남으로 파병을 가기도 하며 많은 우여곡절을 보여준다.
마치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의 이야기처럼 인생 곳곳에서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굵직한 역사 속 사건사고에 끼어든다. 존 레논 암살, 케네디 암살, 워터게이트 사건 등 다양한 사건과 여러 직업을 겪으며 살아온 검프의 인생 성공 스토리로 보이는 영화.
하지만 이 영화는 포레스트 검프라는 낙천적이고 행복한 주인공을 통해 냉소적인 사회와 암담한 시대상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검프를 향한 불합리한 대우, 그리고 소꿉친구 제니의 이상한 태도가 이 영화를 보는 관객들을 매우 불편하게 만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덤덤하게 인생을 살아가며 자신만의 방향으로 뛰는 검프. 우리는 주인공을 보며 희망을 얻는 것도 가능하고, 전쟁에서 전사하거나 다리를 잃고, 병에 걸려 죽거나 암살당하는 주변 인물들의 인생에서 어두운 사회의 일면을 보는것도 가능하다.
무엇이 나올 지 모르는 초콜릿 상자처럼. 인생의 다음 장면은 누구도 모르는 일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