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셜록 홈즈 – 노우드의 건축업자 (The Adventure of the Norwood Builder)

노우드의 건축업자 (The Adventure of the Norwood Builder) (영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추리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추리소설로 미국의 「Collier’s The National Weekly」 1903년 10월 31일 호, 영국의 「The Strand Magazine」 에 1903년 11월호에 수록되었다고 한다.

시리즈로는 「셜록 홈즈의 귀환」 에 수록된 소설이며,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이야기는 모리어티 교수와의 마지막 전투 직후의 사건이며, 런던이 매우 따분하다는 홈즈의 이야기에 뒤이어 자신을 도와달라는 변호사가 뛰쳐들어오며 시작된다.

작중 노우드의 건축가가 실종되고, 그 건축가의 목재 창고에 일어난 화재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것이 바로 전날까지 함께 있던 그 변호사였다는 점인데.

사실 내용을 간단히 보면 무슨 일인지 짐작이 간다. 범행 동기가 작품 상당히 초반부에 나오기 때문에 여기서는 범인으로 지목될 만한 사람이 한 사람뿐이고, 중요한건 어떤 방식의 트릭이 쓰였는가와 그걸 풀어내는 홈즈의 추리였다.

하지만 홈즈는 꽤나 명백한 상황증거에도 잘 추리를 하지 못하고, 트릭으로 이용된 소사체 또한 토끼인가 하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도 뱉는 등 평소의 날카롭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편이 아쉬웠다.

그 와중에 우쭐한 레스트레이드 경감한테 좀 갈굼받긴 하는데, 뭐 그 정도는 애교긴 하니 괜찮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