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메모리즈 (한국 웹툰)
장르 : 추리, 판타지, 미스터리
마사토끼 작가 웹툰이라 봤다. 제목도 처음 듣는데 레진코믹스에 있더라. 후기를 보면 과거 RPG 게임을 만드는 툴로 본인이 직접 만들었던 「탐정 센시스」 라는 게임에서 시작되었다고.
스토리는 상대가 떠올리고 있는 장소로 이동하여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초능력을 가진 탐정의 이야기이다. 사람들의 기억 속 장소를 옮겨다니다가, 우연히 감금당한 소녀를 발견하고 해당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탐정이 되었다.
역시 마사토끼 작가 웹툰이라 스토리가 상당히 독특하다. 상세히 이야기하자면 스포가 되지만 주인공은 기억 속의 인물의 기억으로도 이동할 수 있는 무지막지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기억을 계속 건너다니는 방식으로 기억 속 인물들과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등 활용도가 매우 무궁무진하다.
기억 속 공간을 벗어날 순 없지만, 시간이나 횟수에 대한 제약도 없어서 기억에 의존한 세계를 창조한다고 봐도 되는 수준. 능력에 비해서는 굉장히 시시하게 살고 있는데, 약간만 응용하면 세계정복도 가능할 듯.
근데 능력의 수준과 이야기의 스케일에 비해서는 전개가 시시하다. 능력의 진가가 밝혀진 순간에는 재치가 반짝였으나, 해당 설정을 써먹기 위해 역순으로 만화를 짠 듯한 느낌의 시나리오라 약간 시시한 결말.
재미와 독창적인 스토리는 있었는데 여태 내놓은 작품들이 상당한 영감을 남기고 가서 그런가 작가에 비해 약간 아쉬운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