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 끈 (The Adventure Of The Speckled Band) (영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추리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추리소설로 영국의 「The Strand Magazine」 에 1892년 2월호에 수록되었다고 한다. 시리즈로는 「셜록 홈즈의 모험」 에 수록된 작품으로,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스토리는 여느 때와 동일하게 뭔가의 위험을 느낀 의뢰인의 사건을 받아들이는 셜록 홈즈의 이야기이다.
의뢰인은 어머니가 재혼하여 양아버지와 같이 사는 쌍둥이 자매의 이야기로, 인도에서 의사로 돈을 벌다 사람을 죽여 감옥에 다녀온 뒤 정신이 이상해진 양아버지 밑에서 불편하게 살고 있는 쌍둥이 자매가 약간 이해되지 않는다.
하지만 당시 시대적 배경을 보면 여성이 결혼 없이 독립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으니. 배경은 나보다 코난 도일 선생님이 잘 아시겠지.
「셜록 홈즈」 시리즈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의뢰인의 이야기만 듣고도 이미 범인과 범행수법, 동기까지 다 보이는 투명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내가 그랬거든.
디테일이 약간 다르긴 해도 이야기는 뻔하게 흘러가고, 엔딩은 조금 달랐지만 어쨌든 잘 풀리고 해피 해피 엔딩이다.
몇 가지 의문점이 있긴 해도 깔끔하게 추리하기 좋아서 난 맘에 들었다. 코난 도일 작가도 본인이 뽑은 단편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라고 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