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셜록 홈즈 – 보헤미아 스캔들 (A Scandal in Bohemia)

보헤미아 스캔들 (A Scandal in Bohemia) (영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추리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추리소설로 영국의 「The Strand Magazine」 에 1891년 7월호에 수록되었다고 한다. 시리즈로는 「셜록 홈즈의 모험」 에 수록된 작품으로,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홈즈의 마음을 빼앗아간 유일한 여인인 아이린 애들러가 나오는 단편으로, 아이린 애들러는 작중 비중이 크진 않지만 셜록에게 패배를 안겨준 거의 유일한 사람이라는 상징성과 그녀를 대하는 셜록의 태도 덕분에 이 단편도 꽤나 큰 상징성을 가진다.

주된 스토리는 보헤미아 국왕이 스칸디나비아 왕실의 공주와 약혼 발표를 하기 직전, 젊은 시절의 추문이 담긴 사진과 편지를 공개하겠다는 협박 사건에 대해 의뢰하며 시작된다.

협박범은 국왕과의 스캔들이 있던 아이린 애들러 본인이었고, 국왕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진을 찾아내려 했으나 모조리 실패하고 홈즈에게 온 것.

초반부의 셜록과 왓슨의 친구 모먼트, 국왕과의 만담 등 다양한 포인트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다.

아이린 애들러의 갑작스러운 결혼은 좀 의아하긴 했지만, 사건을 실패하고도 평화롭게 끝날 수 있는 엔딩이 이것밖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셜록 홈즈의 전설적인 서사시에 작은 흠집이라도 남으면 또 아쉽긴 하지 않은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