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셜록 홈즈 – 두 번째 얼룩 (The Adventure of the Second Stain)

두 번째 얼룩 (The Adventure of the Second Stain) (영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추리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추리소설로 미국의 「Collier’s Magazine」 1905년 1월 28일 호, 영국의 「The Strand Magazine」 에 1904년 12월호에 수록되었다고 한다. 시리즈로는 「셜록 홈즈의 귀환」 에 수록된 작품으로,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메인 스토리는 영국의 수상에게 의뢰받은, 외국에서 온 편지가 사라진 사건에 대한 의뢰를 홈즈가 해결하는 이야기이다.

이야기 초입부에 왓슨이 이 사건을 발표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사건을 발표하지 않겠다고 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실제로 작가가 「셜록 홈즈」 시리즈를 연재하기 싫었던 것도 같으며 그 때문인지 다음 작품은 4년 뒤에나 발표되는 「등나무 별장」 이다.

홈즈는 해당 편지를 가져갈 범인으로 세 명을 지목하지만, 등장인물이 그 중 하나밖에 나오지 않으며 그마저도 바로 죽어버리기 때문에 범인은 밝혀진 것이나 다름없었다.

다만 사건의 해결 방식과 홈즈가 수상을 대하는 완강한 태도, 그리고 다소 유머러스하고 행복한 결말이 그나마 마음에 드는 편.

초반부에 언급되는 용의자 세 명 중 두 명은 이후 다른 편인 「브루스파팅턴 호 설계도」 편에서도 언급된다고 하니 관심이 있다면 찾아보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