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요테 (Coyote) (이탈리아 보드게임)
장르 : 개인전, 카드, 운, 추리, 심리전
시작 카드 : 인당 한 장을 보지 않은 채로 머리 위로 들기
패배 조건 : 라이프가 모두 떨어지면 패배
이탈리아의 게임 디자이너 스파르타코 알베르타렐리(Spartaco Albertarelli) 가 개발한 게임이다.
인디언 포커 방식의 게임으로, 자신의 머리 위에 있는 숫자 카드를 알지 못한 채로 총 코요테가 몇 마리인지 추리하는 게임이다.
각 플레이어당 소녀 2명이 그려진 [라이프] 카드를 한 장씩 나눠 가진 후
[0] ~ [20]까지의 코요테 카드와 [-5], [-10], [?], [Max → 0], [× 2] 카드같은 특수 카드가 섞인 덱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카드를 한 장 뽑아 자신은 보지 못하게 이마로 들어올린 후, 첫 번째 플레이어부터 현재 “모두의 머리 위에 있는 코요테가 몇 마리 이상”인지 추측되는 숫자를 얘기하면서 턴을 진행한다.
첫 플레이어는 무조건 1 이상을 제시해야 하고, 다음 플레이어는 두 가지 선택지가 생긴다.
이전 플레이어가 제시한 숫자보다 높은 숫자를 제시하거나, 이전 플레이어가 외친 숫자보다 현재 모두의 머리 위에 있는 코요테 숫자가 적을 것 같다면 “코요테!’ 라고 외치는 것.
숫자를 제시했으면 계속해서 다음 플레이어로 넘어가며, “코요테!” 를 외치면 모든 플레이어는 카드를 내려놓고 합산하여, 마지막에 플레이어가 외친 숫자보다 코요테가 많으면 “코요테!”를 외친 사람이 라이프를 잃고, 적다면 숫자를 외친 플레이어가 라이프를 잃는 방식.
룰이 매우 간단하여 10분이면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고, 심리전과 블러프, 카드 카운팅이 모두 가능하여 정말 재밌는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