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Captain America: Civil War) (미국 영화)
장르 : 슈퍼히어로, SF, 액션, 정치
주요 스토리는 어벤저스의 피해가 점점 커지자 비준된 소코비아 협정, 그리고 대립하는 어벤저스와 빌런으로 등장한 윈터솔져 반스. 「앤트맨」 과 「스파이더맨」 이 합류하는 과정이다.
영화에 명장면이 상당히 많다. 부분부분 잘라놓기만 해도 다 명짤일 정도.
내용상으로는 흑막인 헬무트 제모가 어벤저스의 분열과 대립, 사상의 갈등을 부추겨 일시적으로 분열하나 공항 장면에서도 볼 수 있듯 그들의 생각과 사상은 계속해서 변하며 영원한 적도, 아군도 아닌 모호한 입장이 계속된다.
하지만 이 편 한정으로는 캡틴 아메리카는 거의 악역이 맞긴 한 듯.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여러 모로 답답한 면모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조종당하던 빌런이 버키가 아니라 페기 카터였다면 납득이 갈 만한 애정도.
이야기는 빌런을 잡아놓고 해피 해피 엔딩입니다로 끝나지 않고 후속작을 이야기하며, 마지막으로 「스파이더맨」 쿠키 영상으로 마무리된다.
전반적으로 우수한 빌드업을 쌓아간 마블 시리즈라고 생각한다. 요소요소의 디테일도 좋았고, 나는 특히 이번 편 자체가 체스에 비유되며 지속적으로 본부에 체스 판이 조명되고, 비전이 룩을 들고 있는 장면이 좋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