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무새 죽이기 (To Kill a Mockingbird)

앵무새 죽이기 (To Kill a Mockingbird) (미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인종차별, 범죄, 법정물, 시대극, 성장물

미국의 여성 소설 작가 하퍼 리(Nelle Harper Lee)가 1960년 발표한 소설.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주인공인 스카웃(진 루이즈 핀치)와 그의 가족 애티커스 핀치, 젬 핀치와 그들이 사는 마을 메이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메인 스토리이다.

당시 시대적 배경인 1930년대 부근의 대공황 시기의 사회적 이슈와 미국 남부에서 횡행하던 인종차별을 주인공 스카웃의 시점에서 풀어나가는 자전적 소설로, 실제 어린아이가 묘사하는 듯 한 문장력과 필체, 그리고 종잡을 수 없지만 결말에 다가갈수록 한 갈래로 모여지는 이야기가 매력적이다.

이 소설에서 가장 큰 줄기로 다뤄지는 사건은 주인공의 아버지 애티커스 핀치가 백인 여성을 강간한 혐의를 받은 흑인을 변호하게 된 이야기, 그리고 메이컴 마을의 유얼 가문에 얽힌 이야기이다.

저자는 이러한 인종차별과 우리 주변의 선량한 인물들에 대한 차별적인 대우가 (엽총으로 곡식을 쪼아먹는 다른 새를 사냥하는 것은 괜찮지만)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앵무새를 쏘아 죽이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유한다.

이야기의 흐름이 종잡을 수 없어 보이지만 각각의 에피소드에 담긴 주인공의 정신적 성장과 작가가 우리에게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집중한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비록 그 시대에 인접한 미국인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이 약간 괴리감이 들 수는 있겠지만, 어느 시대에서나 명작으로 회자되는 이야기에는 공통적인 무언가가 있는 법.

한 번 읽는 것으로는 약간 부족한 이야기다. 여러 번 읽으며 곱씹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