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그레이브 가의 의식 (The Adventure of the Musgrave Ritual) (영국 소설)
장르 : 오디오북, 추리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추리소설로 영국의 「The Strand Magazine」 에 1893년 5월호에 수록되었다고 한다. 시리즈로는 「셜록 홈즈의 회상록」 에 수록된 작품으로,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베이커 가의 하숙집이 더러워 청소를 하던 홈즈와 왓슨, 우연히 발견한 사건 서류 더미 사이의 상자로부터 홈즈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의뢰는 대학교 동창인 레지널드 머스그레이브의 가문에서 일어난 실종 사건이 중심이 된 사건으로, 여기에는 머스그레이브 가문의 성인식에 쓰이는 전례문이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된다.
추리물 좀 봤다 싶은 사람들은 전례문 내용만 듣자마자 대충 무슨 사건인지 감이 잡힐테지만 1893년에는 이 이야기는 신선한 느낌을 주는 이야기였을지 같은 생각도 해본다.
20년간 재산을 적당히 빼돌리기만 했어도 보물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만큼 모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 굳이 일확천금을 노리려다 죽어버린 집사와, 집을 샅샅이 수색했는데 지하실도 못 찾아낸 전개는 약간 애매하긴 하지만..
중요한건 보물이 무엇이었는지를 밝혀낸 셜록이니까. 참고로 보물 이야기는 역사적 사실에는 부합하지 않는 창작이라고 하더라.